Home > 학부유학시스템 > 일본유학장점

일본유학의 장점

세계적인 국제교류의 활성화 방안에 따라 전세계 유학생 총수는 15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 일본에서 유학 중인 학생은 2012년 기준으로 13만 8천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력, 기술력, 시민 의식 수준 등은 세계적이며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한 발 앞서고 있어서 신규 아이템을 찾을 때에는 일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일본으로의 유학은 언어와 첨단기술을 배우는 것은 물론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보다 진취적인 사고를 가지게 합니다.

수준 높은 교육과 연구환경

일본 유학의 제일의 장점은 경이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배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전자공학을 비롯, 일본문학, 의학, 국제경영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뛰어난 연구자들이 배출되고 있으며 가까운 기억으로는 2008년도에 4명의 일본 출신자가 화학분야와 물리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2010년도에는 유기화합물의 혁신적인 합성법을 개발한 스즈키 아키라씨와 네기시 에이치씨가 화학상을, 2012년도에는 나카야마 신야씨가 의학생리학 분야에서 수상했습니다. 그 동안의 노벨상의 일본인 수상자는 자연과학계 16명, 인문 사회과학계 3명입니다.
일본의 대학은 국립을 비롯하여 전통 있는 사립 대학들이 충실한 연구 시설 및 환경을 갖추고 있으므로 연구 활동에 충실할 수 있어 이러한 결실을 얻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충실한 장학금 지원

일본의 장학금 제도를 많은 유학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일본 정부(문부과학성)에 의한 국비유학 제도 외에, 독립행정법인 일본학생지원기구와 지방자치체, 국제교류단체, 민간장학금단체 등이 제공하는 다채롭고 충실한 장학금이 유학생의 경제생활을 지원합니다.
또한 많은 대학에서 학비 감면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허가를 받으면 외국인 유학생도 아르바이트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유학 비용면에 있어서, 학비, 생활비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 저렴한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유학에 드는 비용이 연간으로 보면 평균 1500만원~2000만원 정도면 대부분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도쿄의 물가는 세계적으로 비싸다고 하지만, 학교 등록금은 싼 편입니다.

풍요로운 일본문화

현대 일본의 사회, 문화에는 옛 것과 새로운 것, 동양적인 것과 서양적인 것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써 옛 사원과 현대식 고층 빌딩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300년 가까이 에도시대에 육성된 고유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서양 문화를 받아 들이면서 급격한 성장과 고도의 기술발전을 이루었고 교유 문화를 파괴하지 않으면서 공존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자연은 풍요롭고 아름다우며 사계절의 변화가 있어 사시사철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하여 꽃피운 하이쿠라는 문학은 매우 독특합니다. 또한 각 지역마다 전해져 내려오는 축제 등의 연중행사와 민속예능이 다양함 점도 일본의 풍요로운 자연과 지형이 만들어 낸 산물이라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전통 미술 공예 기술이 뛰어나서 칠기는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도자기 분야에서는 유럽 왕후, 귀족에게 인기를 끌었던 이마리(아리타산 도자기)는 오늘날에도 유명합니다. 우키요에(에도시대 풍속화)로 대표되는 일본의 미술은 모네, 르노와르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류지의 목조건축물, 노와 쿄겐이라는 전통극, 가가쿠라는 궁중음악, 만요슈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노래집 등도 유명합니다.
현대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적인 인기를 끌며, 음악 분야도 2011년 미국 그래미상을 4명의 일본인이 수상하였을 정도로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점을 살리자

학업을 마치고 일본에서 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우수한 유학생 출신 인재를 요구하는 기업이 많으므로 매년 유학 후 취업자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웃한 한일 양국의 관계는 1일 생활권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국경을 초월한 경제활동도 머지않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본어는 한국 말과 어순이 비슷하여 쉽게 배울 수가 있습니다. 어원도 같은 말이 많으며 비교적 단기간에 큰 학습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리적으로 가까우므로 왕래가 편리하고 치안도 좋아서 학업에 전념할 수가 있습니다.